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흡기와 배기 튜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동차전문가1004 발행일 : 2022-07-03

자동차 흡기와 배기 튜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자동차 흡기와 배기 튜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자동차 흡기 튜닝의 정의

공기는 연료와 함께 자동차를 움직이는 동력원입니다. 그래서 좀 더 많은 공기를 더 빨리 엔진 속으로 집어넣기 위한 튜닝이 바로 흡기 튜닝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에어클리너(에어필터)를 튜닝용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튜닝용 에어필터는 보통 필터자체의 재질이 순정품과는 다르고, 에어클리너를 감싸고 있는 박스가 없는 오픈 타입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에어클리너를 통해 공기가 좀 더 원활하게 각 실린더로 들어가도록 돕기 위해서 흡기매니폴드를 매끈하게 가공하는 방법과 드로틀 바디의 구경을 크게 가공하거나 아예 교환하는 튜닝도 있습니다.

 

이러한 흡기튜닝의 효과로는 가속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속도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차종과 에어필터의 종류에 따라서는 박력 있고 독특한 공기흡입 소리(?)를 들으며 운전할 수도 있습니다. 공기는 연료와 함께 자동차를 움직이는 동력원입니다.

 

그래서 좀더 많은 공기를 더 빨리 엔진 속으로 집어넣기 위한 튜닝이 바로 흡기 튜닝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에어클리너(에어필터)를 튜닝용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튜닝용 에어필터는 보통 필터 자체의 재질이 순정품과는 다르고, 에어클리너를 감싸고 있는 박스가 없는 오픈 타입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에어크리너를 통해 공기가 좀 더 원활하게 각 실린더로 들어가도록 돕기 위해서 흡기매니폴드를 매끈하게 가공하는 방법과 드로틀 바디의 구경을 크게 가공하거나 아예 교환하는 튜닝도 있습니다.

 

자동차 흡기튜닝의 효과

가속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속도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차종과 에어필터의 종류에 따라서는 박력 있고 독특한 공기흡입 소리(?)를 들으며 운전할 수도 있습니다.

 

흡기에 대한 튜닝(Induction system tuning) 공기는 연료와 함께 자동차를 움직이는 동력원입니다. 그래서 좀더 많은 공기를 더 빨리 엔진 속으로 집어넣기 위한 튜닝이 바로 흡기 튜닝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에어클리너(에어필터)를 튜닝용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튜닝용 에어필터는 보통 필터자체의 재질이 순정품과는 다르고, 에어클리너를 감싸고 있는 박스가 없는 오픈 타입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에어클리너를 통해 공기가 좀 더 원활하게 각 실린더로 들어가도록 돕기 위해서 흡기매니폴드를 매끈하게 가공하는 방법과 드로틀 바디의 구경을 크게 가공하거나 아예 교환하는 튜닝도 있습니다.

 

이러한 흡기튜닝의 효과로는 가속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속도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차종과 에어필터의 종류에 따라서는 박력 있고 독특한 공기흡입 소리(?)를 들으며 운전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 튜닝의 정의

사람도 음식을 먹으면 꼭 나오는 것(?)이 있어야 하듯이 자동차도 무작정 먹을 수만은 없기 때문에 배출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배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튜닝을 배기튜닝이라고 합니다.

 

우선 가장 흔한 배기튜닝은 아시다시피 머플러를 바꾸는 것이 있고, 흡기 튜닝과 마찬가지로 배기 매니폴드를 교환하거나 가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하진 않지만 머플러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흡기나 배기매니폴드를 가공하거나 교환하는 이유는 순정 매니폴드의 경우는 내부가 거칠고 좁기 때문에 공기 흐름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끈한 소재의 매니폴드로 교환 거나 내부를 매끈하게 가공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 튜닝의 효과

이러한 배기튜닝도 가속력 향상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고, 원한다면 중저음의 배기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 튜닝의 경우 무조건 매니폴드의 구경을 크게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구경이 너무 클 경우는 오히려 배기압력이 떨어져서 역효과를 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머플러를 교환할 경우는 드레스업의 효과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도 음식을 먹으면 꼭 나오는 것(?)이 있어야 하듯이 자동차도 무작정 먹을 수만은 없기 때문에 배출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배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튜닝을 배기 튜닝이라고 합니다.

 

우선 가장 흔한 배기튜닝은 아시다시피 머플러를 바꾸는 것이 있고, 흡기 튜닝과 마찬가지로 배기 매니폴드를 교환하거나 가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하진 않지만 머플러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흡기나 배기 매니폴드를 가공하거나 교환하는 이유는 순정 매니폴드의 경우는 내부가 거칠고 좁기 때문에 공기 흐름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끈한 소재의 매니폴드로 교환거나 내부를 매끈하게 가공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기 튜닝도 가속력 향상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고, 원한다면 중저음의 배기음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튜닝의 경우 무조건 매니폴드의 구경을 크게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구경이 너무 클 경우는 오히려 배기 압력이 떨어져서 역효과를 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머플러를 교환할 경우는 드레스업의 효과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바람직한 자동차 튜닝문화의 미래

국내에 올바른 튜닝이 거의 전무하던 시절(불과 5~6년 전)에는 휠이 차체 밖으로 튀어나오는 '일명 마이너스 휠'을 장착하고 질주하던 스쿠프와 프라이드를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튜닝이라 불렀다.

 

단언컨대, 그런 차들의 십중팔구는 현재 사고로 폐차되었거나 서스펜션 계통에 심각한 고장을 일으켰을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안전을 무시한 튜닝은 튜닝이 아닌 불법개조에 불과하다. 그럼 안전하고 바람직한 튜닝은 어떠한 것일까?

 

튜닝을 함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좋은 자동차의 3요소 중 '잘 달리는 것'에만 집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퍼포먼스 튜닝만을 중시하게 되면 순정 상태의 차량에 비해 사고위험은 오히려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굳이 튜닝의 순서를 정하라고 하면 '잘 서도록'하는 브레이크 시스템 튜닝을 시작으로 '잘 돌도록'하는 서스펜션 튜닝 그다음 순서로 '잘 달릴 수 있도록' 퍼포먼스 튜닝을 하는 것이 안전은 물론이고 튜닝의 재미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튜닝카는 내구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손을 많이 댄 차가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튜닝을 하는 튜너의 자질일 뿐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므로 튜닝을 할 때는 먼저 스스로 관련 서적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 후 전문 튜너와 상의하여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