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휠,서스펜션 튜닝시 주의할점
자동차 브레이크 튜닝 시 주의할 점
가장 위험한 차란 과속을 일삼거나, 정비 상태가 불량한 차가 아닌 제대로 서지 않는 차다. F1 머신들은 정지한 상태에서 160km/h로 가속했다가 다시 정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4초 정도라고 한다.
그만큼 엄청난 출력을 받쳐줄 수 있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에 300km/h를 넘나드는 속도에서도 드라이버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브레이크 튜닝은 하이 퍼포먼스 튜닝카는 물론, 일반 차량에 있어서도 안전에 필요한 절대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 휠 튜닝 시 주의할 점
휠의 모양에 의해 마차 바퀴 같이 많은 살들로 이루어진 핀 타입, 랠리에서 많이 사용된 접시모양의 디쉬 타입, BBS가 대표적인 메쉬 타입, 3~5개의 발로 연결된 스포크 타입 등으로 구분된다.
휠의 제조방법에 따라 주물 성형 방식과 단조 성형 방식으로 나뉘며, 휠의 조각수에 따라 1피스, 2피스, 3피스로 나뉜다. 주물 성형 방식은 제조가 용이하고 생산원가가 낮다는 이점이 있으나 강도가 떨어지고 완성도가 미흡한 단점이 있다. 반면 단조 성형 방식은 조직이 치밀하여 강도가 높고 밸런스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높다.
1피스 휠은 가격이 저렴하고 림의 강도가 높지만 디자인에 한계가 있으며 2피스, 3피스 휠은 디자인이 다양하고 충격 흡수력과 밸런스가 우수해 달리기 성능이 뛰어나나, 림의 강도가 약하고 제조단가가 높은 단점이 있다.
자동차 서스펜션 튜닝 시 주의할 점
엔진튜닝과 함께 서스펜션 튜닝은 미묘하고도 힘든 튜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인 스피드웨이에서도 서스펜션 튜닝이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자동차에 있어서 중요한 튜닝입니다.
물론 드라이버의 기량도 빼놓을 순 없겠습니다. 서스펜션을 튜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코너링을 좋게 하기 위함입니다. 가장 흔한 예는 쇽업쇼바를 교환하고 스프링을 교환하거나 스테빌라이저를 교환하는 등의 튜닝이 있고, 100분의 1초가 승패를 좌우하는 레이싱의 경우는 조그만 부싱의 경우도 다른 재질로 교환해서 코너링 향상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휠얼라이먼트를 조정함으로써 코너링 특성을 변화시키고 각각의 레이스 트랙에 맞는 차량으로 튜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조금의 수치 변화도 커다란 결과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많은 노하우와 오랜 기간의 테스트 기간을 요구하게 됩니다.
서스펜션 튜닝의 또 다른 효과는 고속주행 시의 안정성이 있습니다. 보통 서스펜션을 튜닝하게 되면 차체가 낮아지게 되는데 낮아진 차체는 무게중심을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면서 코너링과 고속 직진성을 좋게 합니다.
운동선수들이 자세를 낮추는 것을 보면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서스 튜닝 후에는 불안하기만 했던 고속주행이 한결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의 전망과 미래
서스펜션 튜닝으로 스프링을 교환할 경우는 차체가 약 2-3cm 낮아지면서 훨씬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해서 이것 또한 드레스업 튜닝의 효과까지도 함께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코너링 위주의 서스펜션 튜닝은 승차감을 안 좋게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튜닝용품의 탄성계수가 크고 상하 피칭이 작아서 노면의 충격을 순정품만큼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