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냉각 계통과 동력 전달 장치 튜닝 요점정리
자동차의 냉각 계통인 오일 쿨러, 메쉬 호스, 라디에이터 켑과, 동력 전달장치인 클러치 커버, 동판 디스크 튜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자동차 냉각계통 튜닝의 분류
오일 쿨러 핵심정리
엔진 튜닝으로 출력이 중가 하게 되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게 냉각 계통의 튜닝이다. 먼저 오일 쿨러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오일은 보통 110도 고성능 오일이라도 120도가 넘으면 성능이 극도로 저하되는데 오일의 점도가 떨어져 유막을 형성하지 못함으로써 기관의 섭동 부위의 마찰력을 크게 한다.
오일 온도를 110도에서 유지하는 것이 엔진 성능을 극대화하는데 중요하다. 방법은 대용량 오일 쿨러를 장착하여 적정 오일 온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메쉬 호스, 라디에이터 켑 요점정리
엔진에서 발생된 열을 식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냉각수를 이용한 것이다. 라디에이터 내부의 물이 외부와 통하면 물의 온도는 100도 C 이상 올라가지 않으므로 외기와의 온도 차는 항상 100도 C가 된다.
그러나 이 온도 차이를 크게 하면 냉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라지에타 캠으로 라디에이터 내부와 외부 공기와 차단 밀폐하면 온도가 높아지면서 물이 팽창하여 고무로 되어 있는 호스를 팽창시키게 된다.
이때, 금속성 재료로 외부를 감싸 놓으면 팽창을 막게 되고, 압력이 가해져서 냉각수가 100도 C 이상 되어도 비등하지 않게 되고, 외부 공기와 온도차가 커져서 냉각 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은색 일색인 엔진룸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고압 라지에타 캠을 사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순정은 0.9 bar인데 비하여 튜닝용은 1.3 - 1.5 bar까지 사용할 수 있어서 오버 히트를 막을 수 있다.
자동차 동력 전달장치 튜닝의 분류
자동차 클러치 커버 핵심정리
클러치 커버는 동력 전달 장치 중의 하나로서 흔히 삼발이라 불리는 부품으로써 크게 압력판과 클러치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튜닝용 클러치 커버는 이중 클러치 스프링을 보강한 제품으로서 순정품은 250-400kg 정도의 장력을 갖는데 비하여 튜닝용은 600-800kg 정도의 장력으로 클러치 디스크를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밀착시킴으로써 클러치 판의 슬립에 의한 동력 손실 및 클러치 디스크의 조기 마모를 줄일 수 있는 제품으로서 튜닝으로 인하여 출력이 증가한 차량에게는 꼭 필요한 제품이다.
순정품은 약 7000 rpm 정도에서 밸런스를 보나 튜닝용은 약 10,000 rpm으로 밸런스를 보므로 고속 회전에서 보다 안정적이다. 요즘 고성능 터보 차량들은 한 장의 디스크로는 동력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2장 (더블 플레이트), 3장 (트리플 플레이트)까지 사용하기도 한다.
동판 디스크 정의
클러치 디스크는 압력판과 플라이 휠의 사이에 설치되는 부품으로써 실질적으로 엔진의 동력을 미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클러치 디스크의 마찰면 양쪽을 페이싱(facing)이 부착되어 있는 소재의 종류에 따라 동, 세라믹, 카본, 수지나 고무 등으로 구분된다.
순정품의 경우 페이싱의 소재가 석면 직물에 마찰 조정제를 섞은 후 수지나 고무 등의 결합제로 되어 있고 양쪽 페이싱 사이에 쿠션판이 들어 있어서 연결 시 출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비해서, 튜닝용은 페이싱의 재료가 마찰 계수 및 열 가가 높은 소재인 동, 세라믹, 카본 등의 소재로 만들어져 있으며 페이싱 중간에 쿠션판을 제거하여 동력 전달 시 신속한 연결과 슬립 방지로 출력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급격한 연결 시 충격을 완화하는 토션 스프링이 들어 있는 제품과 온로드 써키트용으로 나오는 솔리드 형이 있다.
댓글